애플의 비전 프로 발표가 이루어지면서 XR 커뮤니티는 들썩이고 있다. 이 소식으로 인한 첫 인상은 열광적인 반응과 고객들의 공간 컴퓨팅에 대한 관심 증대, 그리고 기대감에서 비롯한 유용성의 확장, 많은 분석 및 논란 등이다.
우리 팀은 재미있는 이야기를 찾아냈다. 세계 최대 규모의 소비자 기술 회사 중 하나인 애플이 공간 컴퓨팅에 베팅하면서 다른 흥미로운 내러티브들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 모든 배를 끌어올리는 만큼 큰 파도 - 기존 XR 하드웨어 회사들에 대한 경쟁을 다루는 기사도 많았지만, 다른 시각으로 본다면 XR에 투자하는 또 다른 거대 기업이 등장할 것이며, 이것은 모든 배를 끌어올리는 파도가 될 것이다. HTC, Lenovo, Meta 등 여러 회사들이 최근 새로운 장치를 출시하면서 XR에 대한 관심이 이미 증가하고 있었다. 애플의 새로운 기기가 일정한 경쟁을 의미하기는 하지만, XR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XR 플랫폼 회사와 콘텐츠 제작자들에게 더 많은 기회가 생길 것이다. 이러한 요인들은 산업 전반에 이익을 가져올 것이다. 각각의 하드웨어/플랫폼 회사는 고유한 가치 제안을 가진 접근 방식을 가지고 있으며, 기업들은 교육받으면서 자신의 사용 사례에 맞춰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 Apple의 장치는 ‘패스스루’를 사용하여 사용자 경험을 구현한다. 이것은 고객들이 공간 컴퓨팅 체험을 순조롭게 시작할 수 있도록 하는 몇 가지 이점이 있다. Apple은 이미 헤드폰 착용을 하루 종일 할 수 있는 체류 가능한 경험으로 만든 바 있다. 해상도가 높은 패스트루 장치부터 시작하여 소비자들은 공간 컴퓨팅 체험을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통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Apple은 제품 출시시 사용자 경험뿐만 아니라 행동까지도 중점적으로 고려한다. 이전에 소리가 언제 지나가야 하는지를 결정하는 대신, 이제 Apple은 시력에서 같은 행동을 가르친다.
📱+📺 Apple TV에서 연속성 카메라가 추가되면서 우리는 좀 더 자연스러운 컴퓨팅 방식으로 발전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는 필요한 작업과 위치에 따라 가장 큰 가치를 제공하는 장치에서 작업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Apple은 다른 기업들보다 더 환경 컴퓨팅 모델을 실현할 수 있는 능력을 지녔다. Vision Pro는 iPad, Apple TV 또는 MacBook Pro와의 차별화된 가치 제안을 바탕으로 이러한 접근 방식으로 성장할 것이다.
🤝 SharePlay 기능이 성숙해진 후 애플 에코시스템 전체에서 주목받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모든 장치 및 앱에서 친구와 함께 마치 함께 있는 것처럼 디지털 활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은 흥미로운 기능이 될 것이다. 이는 우리가 현실과 디지털 세계 사이에서 시간을 나누며 하이브리드 근무 및 사회 환경에서 찾고 있는 동기화 수준을 소개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