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kedIn의 최신 미래 직업 보고서에 따르면, 인공지능 기술을 채택하는 데 있어 싱가포르의 노동자들이 세계에서 가장 빠르다고 합니다. 이 보고서는 25개 국가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싱가포르의 “확산률”이 가장 높았으며, 회원들이 자신의 프로필에 인공지능 기술을 추가한 비율이 2016년 1월부터 20배 증가했습니다. 이는 전 세계 평균인 8배보다 현격히 높은 수치입니다. LinkedIn은 CNBC Make It에 말했으며, 인공지능 파괴력으로 오랜 기간 동안 싱가포르는 “비옥한 토양”이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싱가포르의 “강력한 디지털 인프라, 지적재산권 보호를 위한 견고한 틀, 벤처 자본회사와 천사 투자자들이 제공하는 자본 등”에 기인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최근 몇 년 동안 스타트업과 기업들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거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인공지능 개발과 도입에서 급격한 성장을 보았습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2022년에는 회원 프로필에 추가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인공지능 관련 기술은 모두 “생성형 인공지능의 등장을 시사하는” 기술들이었습니다. 이에는 질문-응답과 같은 기술이 포함되며, 이는 332% 증가했습니다. LinkedIn은 Chatbot ChatGPT가 작년에 생성형 인공지능(GAI) 기술에 대한 새로운 관심을 불러일으켰으며, Google과 Microsoft와 같은 대형 기술 기업들은 그 이후로 비즈니스 전반에 인공지능을 접목시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Microsoft가 소유한 LinkedIn은 회원들이 AI로 생성된 채용 담당자 메시지, 직무 설명 및 사용자 프로필을 작성할 수 있는 기능을 5월에 출시했습니다. 그러나 생성형 인공지능의 텍스트, 이미지 및 기타 콘텐츠 생성 능력은 기술에 의해 직업이 대체될 가능성에 대한 새로운 우려를 일으켰습니다. Goldman Sachs의 보고서에 따르면 사무 및 행정 지원 역할과 같은 직업을 포함하여 전 세계에서 약 3억 개의 직업이 인공지능 및 자동화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LinkedIn은 해당 플랫폼에서 가장 일반적인 직업들 중 일부를 분석한 결과, 교사의 기술 중 45%가 생성형 인공지능(GAI)에 의해 “잠재적으로 보완 가능”하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러한 보완 가능한 교사의 기술에는 수업 계획, 커리큘럼 개발, 문해력 및 과외가 포함됩니다. 그러나 교실 관리, 초등 교육 및 특수 교육과 같이 교사가 수행해야 할 기술의 53%는 여전히 사람들에 의해 수행되어야 합니다.
생성형 인공지능(GAI)로 보완 가능한 기술의 비율:
-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96%
- 고객 서비스 담당자: 76%
- 계산원: 59%
- 판매원: 59%
- 교사: 45%
- 이벤트 매니저: 39%
“Pooja ChhabriaCareer expert, LinkedIn”에 따르면 “인공지능은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일하는 방식과 생성형 인공지능(GAI)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작업에 소요되는 시간을 확실히 변경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그 결과로 창의적인 사고, 리더십 및 의사소통과 같은 사람들의 기술과 윤리적 결과를 보장하는 것과 같은 사람들의 기술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녀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들이 사람들의 기술을 활용하여 비즈니스 및 비기술 관중들과 “더 효과적으로 소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분야 중 하나라고 말했습니다.
LinkedIn에 따르면, 생성형 인공지능(GAI)로 보완 가능한 기술 비율이 가장 낮은 직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 유정원 조작원: 1%
- 환경 보건 안전 전문가: 3%
- 간호사: 6%
- 의사: 7%
LinkedIn은 “생성형 인공지능이 직업의 다양한 영역을 자동화하기 시작함에 따라 소프트 스킬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고 말합니다. 예를 들어, 미국에서 가장 급속하게 수요가 증가하는 스킬은 유연성, 전문 윤리, 사회적 감각 및 자기 관리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2023년 업무 동향 지수 보고서도 분석적 판단력, 유연성 및 감성 지능이 리더들에게 필수적인 세 가지 스킬로 언급하고 있습니다.
“인간은 항 통제력을 가지고 있으며… 생성된 AI 응답을 사용할 때 ‘이 콘텐츠를 유지할 것인가? 수정할 것인가? 버릴 것인가?’라는 순간이 있습니다.”라고 Microsoft 365 및 “미래의 업무” 담당 일반 매니저인 Colette Stallbaumer는 CNBC Make It과의 인터뷰에서 말했습니다. “AI를 사용할 때 언제 사용할 것인지 판단하고 그 판단을 내리는 판단력은 여전히 판단력 스킬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이것이 인간의 개입력이 실제로 작용하는 곳입니다.” Microsoft는 감정 지능도 “인간의 능력 대신 AI 기능을 활용할 때 결정하는 데 도움을 주는 데 큰 역할”을 한다고 덧붙였습니다.